본문 바로가기
교육/구름톤 트레이닝

[구름톤 트레이닝 풀스택 2기] 2차 스터디 결과 2등 수상, 2달 회고

by hi-rachel 2023. 11. 30.

23.10.12 ~ 23.11.30 동안 진행된 2차 스터디가 끝났다.

 

 

2차 스터디에서 새로운 분들과 스터디를 하게 되었는데 다들 너무 좋은 분들이어서 상호존중하는 분위기에서 잘 학습할 수 있었다.

팀원분들이 아침마다 매일 파이팅 메세지를 보내주셔서 진짜 스터디 기간 내내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었다~

 

 

2차 스터디 목표

 

 

2차 스터디 성과

- CS, 알고리즘 스터디 100% 참석

- 혼공컴운 완독

- 꾸준히 기록, 문서화

- 매일 TIL하는 습관

- 긍정적이고 서로 배려하는 팀 분위기에서 많이 배움(소프트 스킬)

 

CS

구름에서 제공한 혼공컴운 책으로 다 같이 스터디하니 혼자 읽을 때보다 체계적으로 빠르게 읽어 완독까지 할 수 있었다. 매주 2회 랜덤 발표로 스터디하면서 헷갈리거나 모르는 내용 토론하면서도 많이 배울 수 있었다. 발표도 계속해봐야 는다.

 

알고리즘

알고리즘 스터디는 선택적으로 할 분들끼리 이코테 목차를 활용해 진행했다. 전의 스터디는 확실히 내 수준보다 높은 문제를 정해 많이 풀지 못했는데 이번 스터디에서는 브론즈, 실버, 골드 1문제씩 정해 알고리즘 유형을 먼저 공부하고 하나씩 차근히 풀어나가기 좋았다. 그 결과 한 문제 빼고 주 3문제 이상 모두 풀 수 있었다. 사람들과 같이 스터디하니 다른 사람들의 풀이 방식을 보기도 좋았고 더 풀어보면 좋을 문제를 서로 추천해 줘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. 중간에 구름에서 진행한 알고리즘 세미나를 듣고 요구사항 정리하는 방식을 도입했고, 구현 + 기초 문제도 많이 풀어보려고 하고 있다.

 

기록

매일 할 일을 적어 체크하며 공부하고 있는데 잘 못적은 날도 있지만 꾸준하게 기록하고 있다. 문서화를 하다 보면 너무 시간이 들 때도 있는데 정리해서 더 공부가 되고, 기억해야 할 내용이면 노션에 다 정리하면서 공부하고 있다. 깃허브 잔디도 꾸준히 채워나가고 있다.

일과가 끝나고 모여 매일 TIL 한다는게 어려울 수도 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해보니 서로 소통을 활발히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매일 꾸준히 학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.

 

잘 자고 잘 먹고 체력 관리도 중요!

아프게 되면 원해서 아픈건 아니지만 진짜 몸관리의 필요성을 느낀다.

당장 해야할 일이 중요하다고 늦게 자고 다음 날도 늦게 자고 무리하다 보면 일을 잘하는 게 아니라 하루 무리 했으면 다음 날은 쉬어주는 것이 자기 관리하는 것이라고 느꼈다. 결국 피로가 쌓이다 보면 잔병 치례를 하게 되는 것 같다. 

 

개인 회고

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70% 이상 읽음

- 리액트를 배우는 사람이라면 이 책 진짜 추천이다. 리액트를 쓰면서 궁금했던 점을 이 책에서 많이 배웠다. 남은 부분도 다 소화하도록 노력 중이다.

 

Next.js 공부 시작

- 처음으로 공식 문서부터 직접 읽어보며 공부를 시작했는데 영어 해석이 어느 정도 가능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영어 그대로 다 읽어보았다. 직접 만들어보며 배우는 과정이 있어서 해보며 프론트 지식도 쌓고 Next.js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. Next.js로 프로젝트해보고 싶다.

 

JavaScript 기초 다지기

아침에 JS 책 읽기 스터디를 시작했다. 책을 읽다보면 몰랐던 JavaScript 내용이 많아 기초 공부 다시 하기 잘했다 생각했다.

 

+ 인프런 한 입 크기로 잘라먹는 타입스크립트 강의 완강

-> TypeScript 복습 필요, 직접 적용해보며 계속 공부하자.

 

기타 등등

해야할 일이 쌓일 때 우왕좌왕 좌절부터 하지 말고 하나 하나 해나가자!

 

유니버스를 이용해서 같이 모각코하고 있는데 열심히 하는 분들이 많이 와주셔서 좋다. 공부하다 지칠 때 유니버스에서 돌아다니고 다시 시작!

 

결과

우수 스터디 2등을 수상했다! 🍗🍗🍗🍗🍗

다들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.

 

 

이번에는 관리자 평가가 공동 1등해서 너무 뿌듯하다.

 

이후

다음에는 스터디가 아니라 드디어 프로젝트에 들어가게 돼서 프로젝트 팀 결성을 완료했다. 다음에도 좋은 성과로 돌아오도록 열심히 해야겠다.